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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략, 팁

스팀덱의 비교적 작은 크기에도 AAA급 게임이 잘 돌아가는 이유 feat. 해상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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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가 보는 디스플레이의 화면은 픽셀로 이루어져 있다.

픽셀 한개당 다른 빛을 내며 우리가 이해할수 있는 장면을 나타내는 것이다.

픽셀의 개수가 많을수록 더욱 선명한 화면을 보여줄 수 있지만 컴퓨터가 계산해야할 계산량은 늘어난다.

반대로 픽셀의 개수가 적으면 컴퓨터의 계산량도 줄어든다.

 

 

스팀덱도 마찬가지이다.

스팀덱의 해상도는 1280 x 800, 일반적으로 HD라고 부르는 해상도이다.

 

스팀덱이 초당 계산해야 하는 픽셀수를 일반 모니터를 사용하는 데스크탑과 비교해보기 위해, 각 해상도별로 초당 계산해야 하는 픽셀수를 산출해봤다.

 

resolution pixels/frame pixels/s ratio
steamdeck 1280x800 30Hz 1,024,000 30,720,000 3.09%
steamdeck 1280x800 40Hz 1,024,000 40,960,000 4.12%
steamdeck 1280x800 60Hz 1,024,000 61,440,000 6.17%
FHD 1920x1080 30Hz 2,073,600 62,208,000 6.25%
QHD 2560x1440 30Hz 3,686,400 110,592,000 11.11%
FHD 1920x1080 60Hz 2,073,600 124,416,000 12.50%
QHD 2560x1440 60Hz 3,686,400 221,184,000 22.22%
UHD (4K) 3840x2160 30Hz 8,294,400 248,832,000 25.00%
FHD 1920x1080 120Hz 2,073,600 248,832,000 25.00%
QHD 2560x1440 120Hz 3,686,400 442,368,000 44.44%
UHD (4K) 3840x2160 60Hz 8,294,400 497,664,000 50.00%
UHD (4K) 3840x2160 120Hz 8,294,400 995,328,000 100.00%

 

 

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UHD 4K 화질에서 120Hz로 돌릴때 대비 스팀덱에서 돌릴때는 각 프레임레이트별로 3%, 4%, 6%(30Hz, 40Hz, 60Hz)의 계산량만이 필요했다.

 

물론 게임을 돌리기 위해 필요한 계산이 단순 픽셀로 비교할 순 없지만, 대략적인 비율은 확인할 수 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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